주식을 처음 시작한다면 무엇을 꼭 알고 있어야 할지 가장 초보적인 상식입니다. 보통 일반 사람들이 거금을 들여서 주식을 시작한다는 것은 무모합니다. 통상 그래서 주식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 일명 '주린이'들의 입장에서 겸허하게 주식을 해야 합니다.
은행에 그냥 돈을 묵혀 두었던 많은 사람들이 예·적금으로 은행 이자놀이만 하던 분들도 이제 주식시장에 뛰어들고 있는데, 문제는 그냥 주식을 사고 파는 것이 아닙니다. 주식을 시작하는 초보자들이 그래도 손실을 입지 않기 위해서는 반드시 알아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주식 초보 가이드
소액으로 투자하기, 300만원으로 시작
무엇보다도 주식 투자에 당장 수천만씩 큰 돈을 넣지 마시기 바랍니다. 내가 대박을 내겠다고 올인하는 심정으로 했다가는 대박이 아닌 쪽박을 맞습니다. 초보자가 시작하기에 알맞는 금액을 넣고 하나하나 천천히 하시기 바랍니다.
일단 '300만원~500만원' 정도로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다가 주식 거래에 대한 상식을 늘려가면서 천만원 단위로 뛰어 넘어 가시기 바랍니다. 이때는 반드시 주식 투자에 있어 자신만의 원칙이 있어야 합니다. 주식 공부도 안하고 수천만원 투자를 하는 것은 거의 돈을 까먹겠다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매도와 매수 타이밍은 '내재 가치' 를 알자
내재 가치 대비 주가가 높다면 매도, 내재 가치 대비 주가가 낮다면 매수하는 방법을 습득해 두시기 바랍니다.
주가를 결정하는 기본은 '금리, 환율, 실적'
보통 주가는 금리의 상승 구간 초입에 올라간다는 점을 늘 기억해 두기 바랍니다. 그리고 기업의 현재 실적보다 앞으로의 실적 전망을 잘 살펴봐야 합니다. 또한 원화가 강해지고 있는 구간에서는 주가가 오를 가능성이 높으니 이것도 참고해 두시기 바랍니다.
손절매도 해야 합니다.
자신이 넣은 주식투자가 이익을 보는 것이 아니라 곤두박질 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주식투자의 손실을 줄이는 '손절매'도 할 줄 알아야 합니다. 무턱대고 그냥 주가가 떨어지고 있는데 계속 가져 갔다가는 휴지가 될 수도 있음을 유의해야 합니다. 자신이 매입하였을 때 보다 만일 밑으로 마이너스 10~15%까지 떨어졌다면 손절매 할 것을 생각해 봐야 합니다. 손해를 감수하더라도 주식을 매도할 때는 팔아야 합니다.
COnlin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