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하마스'라고 불리는 조직에 의해 공격이 되면서, 이 단체에 대해 궁금한 사람들이 많다.
1920년대 후반 이집트에서 창설된 수니파 이슬람 단체인 무슬림 형제단에서 파생되어 1987년에 창설된 군사 조직을 갖춘 이슬람 조직이 '하마스'이다.
하마스
하마스(아랍어: حماس, Hamas)는 팔레스타인의 수니파 이슬람주의 및 민족주의 정당이자 준군사조직이다. 대부분의 팔레스타인 파벌 및 정당과 마찬가지로 이 단체는 이스라엘이 점령군이며 팔레스타인 영토를 해방시키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하마스 입장에서 보면 이스라엘은 불법적인 국가로 간주한다.
'하마스'는 아랍어로는 '하라캇 알무카와마 알이슬라미야(حركة المقاومة الاسلامية, Ḥarakah al-Muqāwamah al-ʾIslāmiyyah)'의 두문자로, 이는 '이슬람 저항 운동(Islamic Resistance Movement)'이라는 의미이다.
이스라엘을 인정하지 않는 것은 과거 이스라엘이 평화 회담을 거부한 이유 중 하나입니다. 하마스는 1993년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해방기구(PLO) 사이의 평화 협정인 오슬로 협정에 반대했다. 이 단체는 이스라엘을 인정하고 여러 차례 실패한 평화 계획에 참여한 팔레스타인 자치정부(PA)에 대한 대안으로 스스로를 제시한다. 현재 PA는 마흐무드 압바스(Mahmoud Abbas)가 이끌고 있으며 이스라엘이 점령한 서안 지구에 본부를 두고 있다.
하마스는 수년에 걸쳐 이스라엘에 대한 많은 공격을 했다고 주장하는데 미국, 유럽 연합 및 이스라엘에 의해 테러 조직으로 지정되었다. 독일에서는 공공장소에서 하마스의 기를 게양하거나 드러내는 것은 법령으로 금지되어 있다. 그러나 러시아, 중국, 그리고 주변 아랍 국가는 하마스를 팔레스타인의 정당으로 인정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