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을 건널 때는 얼음을 조심해야 하고, 득의하려면 모름지기 친구를 얻어야 한다. 친구를 사귈 때 어질고 착한 이가 아니면 애증이 생기는 것을 누가 면할 수 있겠는가. 친구를 얻는 것에 대한 고전의 교훈을 소개합니다.
결교현량 結交賢良
涉江莫涉凌 得意須得朋 結交非賢良 誰免生愛憎
섭강막섭릉 득의수득붕 결교비현량 수면생애증
강을 건널 때는 얼음을 조심해야 하고, 득의하려면 모름지기 친구를 얻어야 한다
결교현량(結交賢良) 뜻
結: 맺을 결. 交: 사귈 교. 賢: 어질 현. 良: 좋을 양
친구를 사귈 때 어질고 착한 사람을 선택하여야한다는 뜻으로 출전은 《맹교(孟郊)의 한강음(寒江吟)》에서이다.
걸교현량 풀이
당나라 맹교(孟郊)의 ‘한강음(寒江吟)’에 나오는 구절이다. 맹교는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나 젊은 시절 여러 번 과거에 응시했으나 낙방했고 40대 후반에야 겨우 합격했지만, 지방 관직을 전전하며 뜻을 제대로 펼치지 못했다. 그래서 그의 시에는 자신의 불우한 처지와 힘든 세상살이를 토로하는 구절이 많다. 이 시도 차가운 겨울 강에 인생살이의 어려움을 비유하고 있다.
차가운 겨울에 강을 건널 때 가장 조심해야 할 것은 당연히 얼음 덩어리다. 얼음을 잘못 디디거나 혹은 배를 타고 가다 큰 얼음 덩어리를 만나는 것은 모두 위험한 상황을 초래한다. 한 세상 살아가면서 가슴속에 품은 뜻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삶을 누리려면 모름지기 의기투합(意氣投合)하는 좋은 친구를 많이 만나야 한다. 그런데 어질지 못하고 착하지 못한 친구를 사귀게 되면 애증이 생기는 것을 면할 수가 없다 애증이 꼭 나쁘다 할 수는 없지만, 친구 사이는 담백한 맛의 사귐이 좋다. 지나치게 진한 맛보다는 담백한 맛이 훨씬 오래 가기 때문이다.
Conline.com